왜 보험에 투자할까.
연금·보험상식 ∙ 2024.06.04
자본시장에서 투자하고 수익을 내는 여러 금융적 수단이 존재합니다. 개별주식, 펀드를 통해 투자하는 주식투자, 부동산 투자와 예적금 같은 신탁투자 등입니다.
저희는 지금 투자에 대한 목적에 있어 '연금'을 논하고자 합니다.
연금에 있어 가장 중요한 핵심적 요소는 연금 소득액이 예측 가능해야 하고 그 예측이 긴 시간 규칙적이어야 합니다. 즉, 얼마가 언제부터 언제까지 나오는지 예측되고 규칙성이 담보되어야 합니다.
소득이 없는 시기에 이달에 나온 연금이 다음달에도 나올 수 있는지, 언제 연금이
끊기지 않을지 생각하게 만든다면 그건 연금이라 말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런 관점에서 지금 목돈을 들여 과거의 연금보험을 매입함에 있어서 가장 고민되는 부분이 위에 언급한 대체투자로 인한 기회에 대한 고민입니다.
투자비용 규모로 대체투자로 볼 수 있는 주식투자와 비교해 보자면 이렇습니다.
주식투자로 물론 큰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같은 비용이라면 우량주, 배당주에 투자해 특정시기에 수익금을 안전자산으로 옮기거나 배당으로 연금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다만, 여기에는 불확실성이 존재합니다.
그 불확실성은 시장에 대한 불확실함도 있지만 스스로에 대한 불확실성도 있습니다.
과연 큰 수익이 났을 때 내가 그 자금을 연금을 위해 재투자 및 소비에서 유보할까, 안전하게 생각했던 배당주 투자는 격변하는 주식시장에서 일정한 금액의 배당금을 담보할 수 있을까.
또, 수익금을 안전자산으로 이체했을 경우 당시 금리에 따라 수익이 결정됩니다.
이는 은행 금리와 보험 이율을 따져봐야 하지만 이 역시 긴 시간을 누적시킨 연금보험 이율은 지금의 금리보다 월등할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투자에 대한 판단은 본인이 선택하고 본인이 책임을 지는 것이겠죠.
이 같은 불확실성이 투자행위에 수반하는 당연함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연금'이라는 목표에 있어서만큼은 공격적이고 기회를 노리는 투자보다는 보수적이고 안정적 투자로 해야 한다는 것이 저희들의 생각이고 주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