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한 연금 알아보기

인슈딜2024.06.07

오래된 연금상품을 투자하는 관점에서 투자실행에 대한 판단 기준이 생소하고 보험의 구조적인 어려움이 다소 있기에 이번 편에서는 귀한 연금상품 알아보기란 주제로 좋은 투자상품을 분별하는 방법을 말씀드려보겠습니다.

글의 제목에 '귀한'이란 말을 붙인 것은 희소한 가치를 갖고 있다는 말입니다.
보험금융에 있어 가장 주요한 가치대상은 두말할 것 없이 '시간'입니다. 보험계약이 유지되어 왔던 시간만큼 그 가치를 더한다고 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얼마나 오랫동안 유지된 상품이냐에 따라 연금 개시가능 시점과 비과세 혜택에 있어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빠른 연금개시

인슈몰에 등재된 연금상품 매물은 모두 보험증권 분석을 통해 업데이트된 상품입니다. 모든 매물의 상세화면에서는 연금의 개시가 가능한 시점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연금개시 시점은 이 보험의 약관을 분석한 후 피보험자 나이와 연결되어 있고, 이를 다시 투자자의 나이로 치환해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 연금상품상세페이지(IVR) 상단 ]

잔여의무납입이 있는 상품도 있지만 없는 상품의 경우, 추가 납입 없이 개시 가능시점부터 계약자의 희망에 따라 연금개시가 가능합니다.

비과세 혜택

저축성 보험의 경우, 10년 이상 유지할 경우 납입원금에 부리된 이자에 대한 이자소득세 15.4%가 면제됩니다. 금액이 클 경우에 결코 작지 않은 금액이고, 비과세 상품이 희소한 만큼 무시할 수 없는 큰 혜택입니다.

인슈딜을 통해 보험을 매입해도 비과세 혜택은 유지됩니다만, 보험의 계약일에 따라 비과세 구간에 진입하는 시점이 다릅니다.

2013.2.15 이전 계약은 매입 즉시 비과세가 유지됩니다.
비과세 측면에서는 매우 귀한 상품입니다. 이 같은 상품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추가 납입 가능 금액을 별도로 안내해드리고 있습니다. 추가 납입은 통상 2배수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여력이 있다면 당연히 해야 합니다.

2013.2.15~2017.3.31 사이의 계약은 매입 후 10년을 다시 유지해야 비과세가 됩니다. 이미 보유 중인 월적립 저축성 보험과 합산되지 않습니다. 매입 보험에 대해서만 10년 유지 시 전액 비과세 됩니다.

2017년 4월 1일부터 현재까지의 계약은 매입 후 10년 유지 조건이 동일하며 추가로 이미 보유 중인 월적립 저축성보험과 합산되어 월 150만원 납입 한도 내에서 비과세가 가능합니다.

인슈딜 비과세 계산기

편리하게 확인시켜 드리기 위해 비과세 계산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미 저축성 보험을 갖고 계신 경우 매입 대상 보험과의 비과세 혜택 교차 여부를 쉽게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 연금상품상세페이지(IVR) 하단 계약내용과 절세혜택 ]

결론입니다. 귀한 연금을 알아보는 사항은 세가지입니다.
1. 계약일이 2013년 2월 15일 이전 상품
2. 계약일이 2017년 4월 1일 이전 상품
3. 월적립금이 최대한 큰 상품

초기 매입비용이 다소 크더라도 위 조건에 부합하는 연금의 경우 아래 두가지 투자 근거에 모두 부합합니다.
1. 빠른 연금개시와 높은 연금액
2. 추가 납입을 통한 비과세 효과 극대화

인슈딜 앱에서 연금매물 알림을 등록해 놓으시면 이런 귀한 연금이 매물로 올라왔을 때 바로 소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인슈몰 상단 알림 / 연금매물 알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