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연금보험 어떻게 매도하나요?
인슈딜 ∙ 2024.07.09
먼저 '연금보험'만 매매가 가능하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변액연금 포함)
생명보험사를 통해 가입하신 '연금보험'입니다. 매년 연말정산을 받으시는 '연금저축'의 경우 미래연금 분석은 가능하지만, 매매는 하실 수 없습니다.
그래서 내가 갖고 있는 상품이 연금보험인지를 아셔야 합니다. 의외로 내가 갖고 있는 상품이 연금보험이 아님에도 연금보험(저축성보험)으로 알고 계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연금보험인지 아닌지는 상품명을 보시면 됩니다. 상품명에 '연금'이라는 단어가 있으면 연금보험이 맞습니다. 간혹 '연금' 단어가 없는 상품도 있습니다만, 이럴 경우에는 보험약관을 확인하시는 게 정확하겠습니다.
인슈딜 플랫폼에서 매도하는 방법
이제 플랫폼을 통해 어떻게 매도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공동인증서 등록하기
매매를 위해서는 계약 상태가 정상인지 확인하고, 보험의 가치를 평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보험사를 통해 계약 데이터를 확인하기 때문에 앱 내 공동인증서 등록 과정을 거칩니다.
이 대목에서 "왜 간편인증을 지원하지 않나요?"라는 질문을 많이 주시는데요.
인슈딜에서는 모든 보험사의 보험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모든 보험사가 공통으로 사용하는 인증방식을 채택해야만 했다는 점이 하나 있고요. 또 하나는 연금보험을 매도했을 경우 매수인이 언제든 매물에 대한 정보를 최신상태로 갱신할 수 있는데, 이때 실제 데이터를 갱신하기 위해서는 간편인증 상태로는 불가능합니다.
만약, 공동인증서를 사용하지 않으셨던 분이라면 다소 번거로우시더라도 사용하시는 은행에서 인터넷을 통해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아 주세요. 공동인증서는 최초 1회만 등록해 놓으시면 다른 보험사의 보험도 모두 분석이 가능합니다. 폐기된 인증서거나, 공동인증서를 갱신하셨을 경우에는 유효한 인증서로 재등록 해주셔야 합니다.
2. 보험사 및 보험 선택하기
공동인증서를 등록하신 뒤에는 '보험사 선택 - 분석할 보험 선택'을 하시면 즉시 보험상품을 분석한 화면이 보입니다. 저희는 이 화면을 IVR(Insurance Valuation Report, 투자가치 리포트 )이라고 합니다. 이 보험의 가치를 평가하여 계약자님 본인도 미래연금을 확인하실 수 있고, 투자의 관점에서도 명확한 근거를 마련해 드리는 것입니다.
IVR 상단에는 매도를 하실 경우의 기준으로 보험의 가치를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매도는 입찰 경매의 방식을 취합니다. 매수인은 시작가를 기준으로 프리미엄을 높여 매수 요청을 하게 되고, 매도인이 직접 마음에 드시는 매수 요청을 선택하시면 거래가 체결이 됩니다.
3. 매물 등록 요청하기
IVR 화면 하단의 SELL 버튼을 누르시면 바로 매도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간단히 계약자와 피보험자 동일 여부, 보험사 방문 지역을 선택하신 후 [매물 등록 요청]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매물 등록 요청이 접수되면 인슈딜 내부적으로 해당 상품의 약관과 사업방법서(상품소개서)를 분석해 추가로 필요한 정보를 수취하고, BUY Side IVR을 생성하여 매물로 등록하게 됩니다.
평균적으로 영업일 기준 1일 이상 소요되지 않습니다. 매물이 등록되면 정상적으로 매물이 등록되었음을 알리는 알림이 매도인께 전달되고, 인슈몰에 매도하신 상품이 노출되게 됩니다.
4. 거래 체결
이제부터는 매수요청과 매수요청에 대한 선택(체결) 등등 매매의 전 과정이 진행중인 딜 탭에서 전개됩니다. 매수요청이 있을 경우, 알림과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알려드립니다. 제안 받은 프리미엄 금액을 확인하시고 선택하시면 거래가 체결됩니다.
체결 이후에는 인슈딜파트너를 통해 계약자 변경을 위한 보험사 방문일정을 매수인과 조율하고, 시간과 장소(보험사 고객센터)가 결정되면 앱에 표시됩니다. 매도인과 매수인의 위치와 방문 가능한 보험사 고객센터의 위치에 따라 일정이 다소 지연될 수 있습니다. 최대한 조속히 매매가 완료될 수 있도록 인슈딜파트너가 중재해드립니다.
화면 중간에 '매매계약서 사본'이 있습니다. 매매계약서 사본은 계약자를 변경하는 시점에 보험증권 양도와 관련해 전자서명을 통해 날인하는 계약서의 사본입니다. 실제 내용은 계약자를 변경하는 시점에 확정되어 삽입되게 되고, 그 전에 대략적인 내용의 확인을 위해 사본을 전달드리는 것입니다. 계약서의 내용을 임의 수정, 변경할 수는 없으며 해당 내용에 대상 상품에 대한 정보(증권번호, 해약환급금, 거래대금 등)가 추가되어 전자서명하게 됩니다.
5. 계약자 변경 (매도 완료)
약속된 시간에 인슈딜파트너와 매수인을 만나게 되면, 인슈딜파트너를 시작으로 만남확인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매도인과 매수인, 인슈딜파트너가 모두 만남확인이 체크되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고객센터에서 계약자를 변경하는 과정은 계약자와 변경 계약자의 신분 확인과 서명만으로 간단하게 진행됩니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사전에 해당 보험사의 고객센터를 통해 계약자를 변경하겠다는 의사를 계약자가 직접 전달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이 사항은 별도로 다룬 내용이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실제 보험사의 절차상(문서상) 계약자 변경과 매매계약서의 날인과 매매대금의 교환을 동시에 진행하기 어렵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절차로 진행되게 됩니다.
만남확인 후 계약자(매도인)와 변경 계약자(매수인)가 고객센터의 안내에 따라 계약자 변경을 먼저 진행합니다. 이때 반드시, 계약자와 변경 계약자는 오늘 현재의 해약환급금과 증권번호를 확인하고, 동의해야 합니다. 이를 근거로 인슈딜파트너가 해당 정보(해약환급금과 증권번호)를 인슈딜파트너에 입력해 매매계약서가 완성되게 됩니다.
계약자 변경을 진행한 후 매도인과 매수인은 인슈딜파트너와 함께 매매계약서 전자서명과 매매대금을 주고 받게 됩니다. 먼저, 인슈딜파트너에게 증권번호와 해약환급금을 알려 주시면 위 오른쪽 화면과 같이 표시됩니다. 확인완료해 주시면, 완성된 매매 계약서가 보이고 서명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내용은 이전 전달된 사본과 동일합니다.
양측 모두 서명이 완료되면, 매수인에게 인슈딜 가상계좌번호가 전달됩니다. 매수인이 가상계좌로 매입대금을 송금하면 수수료를 제외한 최종 매도가가 매도인 명의로 등록된 계좌로 송금되고, 매매가 종료됩니다. 매매 종료 후 매매계약서와 함께 매매 전 과정이 기록된 매매기록이 보존되어 언제든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